출처 : http://warhammerfantasy.wikia.com/wiki/Men-at-Arms

http://warhammerfantasy.wikia.com/wiki/Bretonnia#fn_2g_back



--암즈는 브레토니아 군대의 대다수를 구성하는 기본 전방 전열보병입니다. 이 병사들은 아주 어린 나이에 선발되어 훈련받고 기본적인 무기와 장비를 지급받으며 자신들의 영주를 대신하여 싸웁니다. 대다수가 사슬갑옷을 입은, 이 미덥지 못하지만 적당한 군인들은 귀족 주인의 성을 지키거나 용맹한 전투마를 탄 기사들이 적들의 측면을 공격하고 승리를 가져오는 동안 창과 방패를 들고 적들에 맞서 전선을 지키는 역할을 맡습니다.


--암즈는 전장에 배치되는 브레토니아 군대의 가장 기본적인 전열보병입니다. 기사들이 대다수 브레토니아 군대의 중추인 반면, 농노들은 전반적인 몸체를 맡습니다. 전시에, 이 농노들은 종종 어떠한 훈련도 받지 않고 그저 몰아서 모아다가 적들을 향해 서게 됩니다. 다른 한편으로, 멘--암즈는 어쩌면 브레토니아 군대가 배치할 수 있는 것들 중에 가장 전업군인에 가까운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 병사들은 지방 영주가 대신 내놓은 지출로 무장하고 훈련받으며, 종종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 때부터 징집되곤 합니다.


매 해, 여름 중순 중에, 주변 영토의 평민들은 영주의 성에 떼지어 몰려들어 혹시나 자신의 아들들이 멘--암즈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품고 그들을 내보입니다. 아버지들은 자신의 가족에 명예를 가져오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아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게 하는 방편으로 이렇게 합니다. 어린 농노들은 그들의 삶을 다 바쳐, 이러한 선발에 뽑힐 확률을 높이기 위해 보통 농노들이 취하는 구부정한 자세보다 더욱 똑바르고 커보이게 서도록 권해지면서, 이 목표를 위해 나아가게 됩니다. 아침부터 오후 내내 기사는 후보자들을 검사합니다. 땅거미가 질 때, 가장 운이 좋고 튼튼한 이들이 선발되고 성으로 들어가서 기본적인 훈련과 그들의 영주의 상징을 나타내는 복장을 입게 됩니다.


일단 입대하고 나면, 이 신병들은 브레토니아 사회의 하층 계급에 거의 없다시피 하는 기회와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비록 브레토니아 바깥에서 보면 이것들의 질에는 상당히 의심이 갈 수 있지만, 그렇더라도 이 멘--암즈는 농촌에 있는 친척들보다는 훨씬 형편이 나은 편입니다. 신병들은 입대 덕분에 사치스러운 보상을 받긴 합니다만, 이것들은 신병들이 새 제복과 장비 그리고 심지어는 샬리아(Shallya)의 신전에 기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너무나도 자주 사라져 버리곤 합니다. 그들은 방과(헛간의 거친 밀짚 매트리스) 식사(묽은 귀리죽과 스튜)를 받으며 충실한 복무의 대가로 봉급을 받습니다. 서류 상으로, 그들의 봉급은 꽤 후합니다, 농노 하나가 합법적으로 벌 수 있는 몫을 훨씬 뛰어넘습니다만, 이 민병대들이 실질적으로 받는 것은 이 총액의 그저 일부분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들이 저 몫을 정말로 다 받는다고 하면, 식대에서부터 숙박비 그리고 모든 장비의 분실과 파손비용에 이르기까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비용이 봉급에서 깎여 나갑니다.


모든 기사들은, 그가 촌락의 허름한 주인이건 브레토니아의 국왕 자신이건간에, 멘-앳-암즈 수행원단을 꾸려나가야 합니다. 기사의 수행원단은 기사 자신의 지출로 무장하고 준비되어야 하며, 종종 기사가 고른 색깔이나 문양이 새겨진, 병사들이 입는 제복 역시 기사가 제공해야 합니다. 다양한 근접 무기로 무장한 멘-앳-암즈는 결코 도망치지도 않고, 최후까지 싸우겠노라 서약한 자신들의 맹세처럼 나타난 여느 기사의 등장으로 용기를 얻습니다. 올드 월드의 다른 군대에 비해 무시무시하게 강하거나 능숙하지도 않지만, 멘-앳-암즈는 기사들에게 군대의 몸체를 제공하기에 충분하고, 이는 기사가 바깥으로부터의 위협으로부터 그의 영토를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그들의 영주가 머나먼 원정에 소환될 때, 이 기사들은 자신들이 돌아올 때까지, 그의 성채와 가능하다면 지역민까지 보호하기에 충분한 정도의 병력만 남겨놓고, 최대한 많이 이 병력들을 데려갑니다. 군사 원정에 나서지 않을 때에 이 병사들은 영지의 경계를 감시하거나 지역 수비대로서 지방을 순찰하는 일처럼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Warhammer > 브레토니아 (Bretonn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노 궁수 (Peasant Bowmen)  (1) 2018.04.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