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arhammerfantasy.wikia.com/wiki/Bretonnia#fn_2g_back 

http://warhammerfantasy.wikia.com/wiki/Peasant_Bowmen 




--암즈 부대에 들어가기에 적합하지 않은 평민들은 필요에 따라 종종 기본 보조병단에 종군하도록 강요받습니다. 이렇게, 궁수들은 대다수 브레토니아 군대에서 가장 흔하고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 부대인데, 이는 브레토니아의 모든 농노들과 평민들은 활의 숙련도를 계속 유지하도록 요구받는 동시에 누구든지 원정에서 살아남는 자에게는 구리 동전 하나를 준다는 약속된 보상과, 십일조로부터 제외되는 것, 그리고 여느 농노에게나 후한 한 몫이 될 수 있을 법한, 죽은 적을 약탈할 수 있는 권리까지 더해진 농노 자신들의 열망에 따라서 입니다. 불행하게도, 대다수의 브레토니아 보병 부대가 그러하듯, 이 병사들은 그다지 믿을만한 군인들은 못됩니다.


농노 궁수들은 브레토니아 군대가 배치하는 가장 기본적인 보조병단입니다. 브레토니아에서는 모든 농노가 원하건 그렇지 않건, 장궁을 쓰는 법을 배우는 것이 관습입니다. 이 관습은 대개 지방 브레토니아 군주들에 의해, 전쟁 소집이 있을 때를 대비해 자기들의 농노들이 훈련되도록 권장되는 바이기도 합니다. 일단 전쟁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 자기 한 몸 건사한 모든 농노들은 지원 전용 병력으로 브레토니아 군대에 섬기도록 권해집니다.


많은 사안에 있어, 농노들은 더욱 적절하게 무장한 멘--암즈 상비군 부대에 질병이나 사상자로 공백이 생겼을 때, 이를 채워넣는 역할에 몰려서 복무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장궁병의 역할로 차출되어 기사의 관심에 하등의 가치도 없는 적들과 교전합니다. 기사도 명예의 신념은 기사로 하여금 어떠한 원거리 무기도 쓰는 것을 금하지만, 당연하게도 어리석을 수 밖에 없는 농노들에게는 그러한 제약 따위는 없습니다.


농노 궁수의 봉급은 대다수의 기준으로 보아 한심하게 여겨질 수 있는데, 브레토니아의 평민들에게 원정 당 하나의 구리 동전은 정말이지 후한 봉급입니다.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신들의 자식들에게 활 연습을 시키는데 이렇게 해서 어쩌면 가족의 벌이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즈 부대의 갑주와 무기류와는 다르게, 농노 궁수들은 자기네들 지방 영주의 무기고로부터 장비를 지급받지 못하고, 대신에 전투에 임할 때 자신들의 장비를 각자 챙겨야 하기에, 온갖 의복을 걸친 채로 전투에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그들의 장궁 역시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물려진(하나의 활보다 더 많이 챙길 형편이 된다면 정말 부유한 집입니다) 각자의 물건일 때가 많고 그에 따라 그 품질 역시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상할 수 있듯이, 이 농노들의 자질 역시 종종 허접하기에, 이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장궁수들은 전장에서 종종 대규모 편제로 모여서, 다가오는 적 연대에 이어지는 일제 사격을 날립니다. 자기 무기하고만 달랑 남겨진다면 믿음직스럽지 못할 게 뻔한, 이 농노들은 그들 위에서 지휘하는 기사가 근엄하게 바라볼 때에만 근접한 적과 적절하게 싸울 것입니다. 브레토니아 궁수들은 브레토니아 기사의 돌격에 앞서, 이어지는 치명적인 화살의 일제 사격으로 적들을 약화시킬 수 있는, 그들의 장궁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 배치되는 편입니다. 전투에서 그들은 적 공세가 흔들리게 하는, 치명적인 나무 말뚝을 활용하여 자기들의 위치를 방어합니다.



'Warhammer > 브레토니아 (Bretonn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멘-앳-암즈 (Men-at-Arms)  (0) 2018.04.23

+ Recent posts